학교현장실습(teaching practice, internship, student teaching)이란?
교원양성기관에서 전공, 교직, 교양 이수 등을 학습한 예비 교사들이 교사 자격 취득을 위 세 반드시 이수해야하는 필수적인 과정입니다.. 또한 예비 교사들에게 대학에서 독한 이론적 지식을 학교현장에 직접 적용해 봄으로써, 학생과 상호작용 방법, 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태도, 대인관계, 다양한 행정 업무 등 교사로서의 역할을 수행해보도록 하는 과정입니다. 이러한 실습 과정에서 예비 교사들은 교직에 대한 나름대로의 인식과 태도가 형성되면서 다른 이본 과목들을 통해서 습득하기 어려운 실천적 지식을 익힐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합니다.
학교현장실습의 목적
- 학교현장실습은 교원사격증을 소지하려는 교원양성과정의 모 재학생눈에 게 자격취득에 필요한 현장경헌을 하도록 하는 필수적인 과정이다. 때문에 교원자격을 취득하고자 하는 모는 사람들은 자격요건을 충족시키기 위하여 실습과정을 이수해야 한다.
- 학교현장실습은 교생들로 하여금 대학에서 배운 교육이콘을 몸소 체험하도록 함으로써 교육의 실천서 지성과 기능을 연마하도록 하는 과정이다.
- 전공교과의 교수활동을 직접 행함으로써 실천적 바람을 마련하도록 한다.
- 생활지도와 학급경영 및 교직원들과의 학교생활을 통해서 직접 인간관계의 기회와 다양한 기술을 익히도록 한다.
- 숭고한 미래 교직자로서의 정신과 태도를 설정 확인하는 과정이다.
- 학교교육 현장의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하는 자세와 태도 및 방법을 실천해 보는 과정이다.
학교현장실습의 내용
1) 참관 실습
학교 시설, 학교의 일상적 활동 및 행사, 교사의 수업, 생활지도 특별활동지도, 학급경영 등에 대해 많이 보고 물음으로써 학교의 교육활동에 다 한 전반적인 사항을 구체적으로 파악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.
2) 수업 실습
실제로 수업을 계획·운영 평가하는 경험을 통해 수업 전문성 과 학생들의 교과학습을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는 데 그 적이 있다. 교과학습지도와 관련된 주요 실습 내용으로는 교육과정연구, 수업 계획, 학습지도안 작성, 교수학습자료의 준비 및 제작, 수업 운영, 학생들의 이 평가, 수업 평가 등이 있다.
3) 학급경영 실습
학급은 학교생활의 기본 조직으로 학금에서의 생활과 학습은 학생들의 삶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. 교육실습생은 담임교사의 지도 아래 학급경영 활동에 한 여하고 학급경영과 관련된 주요 활동을 통해 효율적으로 학급을 경영할 수있 는 능력을 함양한다. 학교는 연간계획표, 월간계획표에 따라 운영된다. 학급경영과 관련된 주요 실습 내용으로는 아침조회 및 종례, 환경정리 및 청소지도, 점심식사지도(급식지도) 등이 있다.
4) 생활지도 실습
생활지도란 학생 개개인의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, 사회적 특성과 잠재가 능성을 이해하고 학생들이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육활동을 의미한다. 생활지도 실습의 주요 내용에는 학교생활지도, 학생상을 진로지도, 안전지도, 학습부진 부적응학생 지도 등이 있다.
5) 실무 실습
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각종 행정, 재정 등의 경영활동 전반의 사가 수행해야 할 실무를 체험하는 것이다. 실무와 관련된 주요 실습 내용으로 는 업무내용 파악, 학교의 사무처리, 공문서 처리 등이 있다.
학교현장실습의 과정
참관 단계, 실습 단계, 평가 단계로 구분할 수 있다.
1. 참관 단계
1) 참관 단계 교육실습생은 실습학교의 조직과 교육활동 전반에 대해 파악하고 담임학급의 학생들과 학급문화 및 수업을 관찰한다.
학교정보(학교를 이해하기 위한 단계)
① 실습학교의 교육실습생 오리엔테이션에서 제시한 유의사항을 기록한다.
② 실습지도교사와 학교현장실습 내용 및 활동에 대해 논의하고 학교 사정 상 수정이나 변경이 요구되는 실습내용 및 활동을 기록한다.
③ 실습학교의 연혁 및 교육목표를 조사하여 기록한다.
④ 실습학교의 학교조직을 조사하여 기록한다. 담임학급 및 교과담임교사의 수업시간표를 작성한다.
관찰 (학생을 이해하기 위한 단계)
① 담임학급의 학생들을 관찰한 후 개별 학생들의 특성을 기록한다.
② 교과담임교사나 다른 교사들의 수업을 참관하고 참관한 수업의 목록을 작성 한다.
① 수업 참관 실습을 모두 마친 후 이에 대한 소감과 수업 참관을 통해 배운 점을 기록한다.
2. 실습 단계
2) 실습 단계 교육실습생은 교과담임교사의 지도 아래 수업을 계획, 운영한다. 또한 학급당 입교사의 지도 아래 학급경영과 생활지도를 계획, 실행한다.
수업
① 최소 5차시의 수업계획안을 작성한다. 이 학교현장실습록 서식에 제시된 수 업계획안은 수업의 전체적인 들을 담고 있다. 이 수업계획안 만으로 초보자 가 수업하기는 어려울 것이다. 그러므로 구체적인 수업계획안을 첨부하도록 한다. 실습학교에서 정해준 수업계획안 양식이 있을 경우, 실습학교의 방식 을 사용해서 수업계획안을 작성하고 이를 첨부하도록 한다.
② 수업을 한 후 내 차시 수업마다 교과담임교사와 수업을 평가하여 평가 내용 을 기록하고 수업 실습을 통해 배운 점을 기록한다. 또한 수업 필가 결과를 기초로 수업계획안을 수정, 보완하도록 한다. 수업 실습은 5차시 이상을 할 것을 권한다.
③ 수업 실습을 모두 마친 후 수업 실습경험을 성찰하고 이를 통해 배운 삶을 기록한다.
학급경영
① 실습지도교사와 논의하여 학급경영 실습활동을 결정한다.
③ 조회 및 종례 출석부 질리 환경정리 및 청소지도 점심식사지도를 포함하도록 한다.
② 실제로 수행한 학급경영 실습활동을 목록으로 작성한다.
③ 학급경영 실습을 모두 마친 후 학급경영 실습장철을 성찰하고 이를 통해 배운 점을 기록한다.
생활지도
① 실습지도교사와 논의하여 생활지도 실습활동을 결정한다. (기본생활습관지도, 진로지도, 상담을 포함)
② 실제로 수행한 생활지도 실습활동을 목록으로 작성한다.
③ 생활지도 실습을 모두 마친 후 생활지도 실습경험을 성찰하고 이를 통해 배운 점을 기록한다.
실무
① 실습지도교사와 논의하여 실무 실습활동을 결정한다. 이때 실습활동으로 공문서 작성 학교 내 세반 기록 관리를 포함하도록 한다.
② 실제로 수행한 실무 실습활동을 목록으로 작성한다.
3. 평가 단계(교육실습의 전 과정에 대한 종합적인 평가)
교육실습생의 실습에 대한 종합 평가
① 4주간의 교육실습경험에 대한 자기평가를 한다. 참관실습, 수업실습, 학급경 영실습, 생활지도실습 경험을 통해 무엇을 깨웠는지, 어떤 점이 개선되어야 하는지를 기술한다.
② 4주간의 교육실습경험에 대해 실습지도교사와 함께 종합적으로 평가한다. 실습지도교사와 평가회를 갖고 이 평가회의 내용을 기록한다.
③ 실습학교에서 실시하는 '교육실습평가회'에 참석하고 평가회의 내용을 기록한다.
교육실습에 대한 평가
① 이 학교현장신습록에 첨부된 '학교현상실습에 대한 설문지'에 응답한다.
② 학교현장실습목과 교육실습에 대한 설문지를 학교현장실습 교과목 담당교수에게 제출한다.
'지식·교육·취미·예술' 카테고리의 다른 글
결론과 제언의 차이점: 과학 탐구 보고서 작성의 핵심 이해하기 (0) | 2024.11.27 |
---|---|
블로그를 시작할 때 보면 좋은 글 (0) | 2024.11.21 |
간호윤리와 나이팅게일 선서 (0) | 2024.11.20 |
학교현장실습생 윤리강령 (0) | 2024.11.20 |
교직이수 (0) | 2024.11.20 |
상평통보의 역사: 조선 시대 경제를 움직인 화폐 이야기 (0) | 2024.11.20 |
행복한 삶을 위한 취미와 실천 방법2 (0) | 2024.09.01 |
행복한 삶을 위한 취미와 실천 방법1 (0) | 2024.09.01 |